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김만기 부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김관영 지사님과 서거석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완주군 제2선거구 농산업경제위원회 권요안 의원입니다.
전북은 탄소섬유와 더불어 미래먹거리를 창출할 성장동력산업으로 수소를 선택하였습니다.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섭렵하겠다는 계획과 함께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창한 포부와는 달리 전북 수소산업의 현실은 공급체계 불안으로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불안정한 수급문제과 미흡한 점들을 서둘러 보완하지 않으면 전북은 다른 지역과의 수소 경쟁에서 선두를 뺏길 수밖에 없습니다.
먼저 수소 공급부족 사태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지난 8월 도내 수소차들은 공급부족으로 충전소에서 하염없이 기다려야만 했습니다. 이번 일이 비단 처음은 아니었습니다. 지난 6월에도 화물차 파업으로 연료 운송이 중단되면서 곤란한 상황을 이미 겪은 적이 있어 수소차 운전자들은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공급기지가 없는 전북은 수소충전소를 아무리 지어도 타 지역에서 트레일러 차량을 통해 운송해와야 하는 구조이며 싣고 온 수소를 저장할 대형 시설도 없어 공급부족 사태를 더욱 부추겼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공급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지 않는 이상 이 같은 사태가 또다시 발생할 여지가 크며 향후 수소차 구매 확대에도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는 겁니다.
수소시범도시를 만들고 수소경제를 선도하겠다는 전라북도가 수소공급 인프라도 제대로 갖추지 못해 벌어진 촌극이 아닐 수 없는데 지사께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한 원인이 무엇이고 재발방지 대책은 세우셨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물론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이라면 상관없겠지만 문제는 그렇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현재 전라북도에서 운행 중인 수소차는 버스 28대를 포함해 총 1500대가 넘지만 충전소는 고속도로 두 곳을 제외하면 다섯 곳에 불과해 두 곳이 추가 운영에 들어간다 해도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됩니다.
전북은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을 계획하고 있지만 아직 정부 예타단계에 있어 그린수소를 자체 생산하려면 최소 5년 이상을 기다려야 합니다.
2년 전 수소시범도시 사업을 추진하면서 안정적인 수소생산을 위해 수소공급기지 조성사업도 포함됐으나 사업에 참여한 민간기업이 갑자기 수소생산을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해당 민간기업은 사업 지속가능성을 이유로 사업에서 발을 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수소 파이프라인을 설치해 충전과 공급시스템을 결합한 수소 메가스테이션 구축은 어떻게 되는지, 이에 대한 후속대책은 무엇인지 답변 바랍니다.
계획대로라면 내년 7월 이후에는 하루 2.4t의 수소생산이 가능해야 하지만 사업 불참을 선언한 기업 측 계산대로 사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가 있다면 향후 수소생산시설과 공급기지가 운영되더라도 적자 운영에 따른 예산부담 등 여러 문제점이 예상됩니다.
특히 완주에서 생산한 수소를 전주 등 도내 전역에 공급하는 운영비를 완주군만 떠안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보는데 수소생산 공급 운영예산을 지자체와 전라북도 등이 분담하는 방안을 사전에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견해와 향후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불안정한 수소 공급체계는 도내 지자체로 하여금 수소버스보다 중국산 전기버스 도입을 부채질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전주시는 전기버스 21대분 구매 예산 29억 원 가량을 추경예산안에 담아 시의회에 제출했습니다.
결국 중국산 전기버스에 대한 여론 악화와 시의회의 반대로 무산되긴 했습니다만 현재 전북의 상용차 산업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향토기업 육성과는 동떨어진 일선 지자체의 상식 밖의 행정을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도무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지금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각국이 자국산 전기차를 우선하는 보조금 정책을 펼치고 있고 심지어 중국조차도 자국 배터리 위주의 전기차에 보조금을 주며 자국 산업 보호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독 우리나라만 중국산 전기버스 점유율이 절반에 이르도록 국내 시장을 잠식해 가는 상황을 아무런 대책도 없이 바라만 보고 있습니다.
잘못된 전기차 보조금으로 인해 값싼 중국산 전기버스만 부추기는 정부 정책과 순진하기 짝이 없는 지자체 행정으로 인해 수소뿐만 아니라 전기버스도 생산 중인 도내 상용차 기업만 적자경영에 시달리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입니다.
지사님, 중국산 전기버스 도입 해프닝과 관련해 버스 보조금 지원 관리에 권한이 있는 전라북도 또한 그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봅니다.
도청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과 향토기업 육성정책 담당 부서가 서로 엇박자를 내는 건 아닌지, 전기버스 도입 예산 검토과정에서 사전 조율이나 대책은 전혀 없었던 것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근본적인 해결책으로는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개편이 시급하지만 이와는 별도로 도내 지자체들이 수소버스 도입에 적극 나선다면 불필요한 논란은 피할 수 있을 겁니다. 수소버스 도입 촉진을 위해 전라북도는 어떠한 유인책을 마련했는지 향후 계획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전라북도의 준비와 의지에 관해 묻겠습니다.
도내 수소기업의 성장과 투자유치를 위해서는 국내외 수소기업을 집적화한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특히 수소에 특화된 친환경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면 기업 지원을 위한 연구기관과 인력양성 등 기업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고 이와 더불어 수소 전후방 기업 유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전국의 지자체들이 수소특화 국가산단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며 수소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해 기를 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충남 보령과 경남 창원, 인천 청라, 전남 여수‧광양 등이 가장 적극적입니다. 충남은 보령에 25만t 수소 플랜트 생산기지 구축을 기반으로, 그리고 전남은 여수 석유화학단지와 광양제철소의 수소생산기반시설을 바탕으로 산단조성 유치 경쟁에 뛰어들어 전북은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2019년에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 완주는 수소 상용차 생산기업을 비롯해 관련 기업체와 연구기관들이 이미 자리잡고 있고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와 ESS 안전성평가센터 등 핵심인프라도 들어설 예정이라서 소위 말하는 수소 전후방사업 연계가 잘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예타 통과를 앞둔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를 전북이 성공적으로 구축하려면 먼저 수소 관련 기업을 집적화할 수 있는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가 꼭 필요합니다.
지사께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전북 수소산업 육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완주 수소산단에 대한 밑그림도 포함됐는지 묻겠습니다.
올 연말이면 국가산단 지정이 결정될 예정입니다. 산단 지정을 위해서는 지자체 간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논리개발과 타당성 확보가 중요하고 낙후지역 배려를 위한 정치적 노력도 필요합니다.
수소산단이 전북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고려하면 도 차원에서 사활을 걸고 대응해야 한다고 봅니다. 지사께서는 수소특화 국가산단 지정을 위해 어떠한 준비와 노력을 하고 계시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사께서는 민선8기 기업유치라는 목표에 사활을 걸고 원 없이 시도하고 도전하겠다고 말씀하시면서 기업유치를 도정 운영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본 의원 또한 도민들이 먹고살기 위해 기업유치와 민생경제 회복이 중요하다는 것은 백번 공감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치중한 나머지 정작 전북의 기간산업인 농업을 소홀히 하지 않을까 우려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아시다시피 농업은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책임지는 인류의 생존과 직결된 근본적인 생명산업입니다. 따라서 농도 전북이라는 위상에 맞게 농업을 통해 전북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일 또한 전라북도가 결코 놓쳐서는 안 됩니다.
먼저 지사께서는 현재 전라북도의 농업농촌을 어떻게 진단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앞으로 농정을 어떻게 이끌고 나갈 것인지 민선8기 전북 농정의 비전과 전략을 밝혀 주십시오.
그동안 전라북도가 도정의 최우선 정책으로 내세우며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삼락농정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사께서도 매일 아침 출근하실 때마다 보시겠지만 지금도 도청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삼락농정 문구인 ‘보람찾는 농민, 제값받는 농업, 사람찾는 농촌’입니다.
농민들의 삶은 여전히 팍팍한 게 사실이지만 민선6기, 7기 삼락농정을 통해 농민수당, 농산물 최저가보상제도, 여성농업인 생생카드 등 전북만의 차별화된 농업정책을 추진한 성과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5년부터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는 삼락농정위원회는 민선6기 245회, 민선7기 139회에 이르는 회의를 통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었습니다.
삼락농정위원회는 무엇보다 농어업인이 직접 주도하고 행정이 협력해 농정 패러다임을 바꾼 성공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농민과 행정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며 농업인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창구로서 꼭 필요한 조직임에는 이견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조직개편에 기존 농업정책과 내 삼락농정 전담팀이 농정협력팀으로 변경되면서 삼락농정이 표류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됩니다.
지사께 묻겠습니다.
전라북도가 지난 8년 동안 도정 최우선 목표로 내세우며 추진해 온 삼락농정에 대한 성과를 지사께서는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아울러 지금까지 전북 농정의 핵심 거버넌스 조직으로 중대한 역할을 수행해 온 삼락농정위원회가 민선8기에도 그대로 유지될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말씀해 주시고 앞으로 운영방안에 대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삼락농정을 전 지사 흔적 지우기라도 하듯 무조건 배척할 것이 아니라 삼락농정의 허와 실을 면밀히 분석해 민선8기 농정에 반영함으로써 전북 농생명 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사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농업농촌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현안은 바로 쌀값 안정화 문제입니다.
최근 쌀값이 45년 만에 최대 하락폭을 기록하고 있고 원자재 가격상승, 쌀 수요 감소까지 삼중고에 시달리며 농민들은 쌀 수확을 포기하고 논을 갈아엎는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
계속되는 쌀값 하락세를 막지 못한다면 결국 농민들은 농사를 포기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농업농촌 소멸 위기를 넘어 식량안보 위기, 국가 소멸 위기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당장 긴급 수혈을 하지 않으면 농민들은 더 이상 회복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언제까지 정부 대책만 바라보고 있을 수 없는 상황으로 전라북도 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먼저 전라북도가 선제적으로 농민 대상 쌀값 폭락에 따른 특별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것을 제안합니다.
지사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쌀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타작물 재배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해야 합니다.
정부는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동안 한시적으로 논에 벼 대신 타작물을 재배하는 농지를 대상으로 ㏊당 평균 250만 원을 지원하는 논타작물 재배지원사업을 추진했으며 지금은 국비 지원이 끊긴 상태입니다.
이에 전라북도는 2021년부터 자체사업으로 벼 대신 타작물을 재배하는 농지를 대상으로 ㏊당 60만 원을 지원하며 쌀 과잉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남의 경우 조사료를 제외한 두류, 일반작물을 재배한 농가에 ㏊당 250만 원을 지원하고, 경남은 조사료까지 포함해 ㏊당 1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어 전라북도 또한 지원단가를 증액하고 지원 품목도 모든 타작물로 확대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견해와 계획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쌀값 폭락은 물론이고 농자재 가격 상승도 농민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 농번기 4개월 동안 농기계를 운영하는 농가대상으로 면세유 가격 상승에 따른 차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지원기간을 1년 내내 농기계를 운영하는 농가로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필수 농자재에 대한 지원도 대폭 확대할 것을 제안드리며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중요농업유산은 농업인이 해당 지역의 환경‧사회‧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시켜 온 유무형의 농업자원 중에서 보전하여 전승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어 국가가 지정한 농업유산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3년부터 지금까지 총 17개소 국가중요농업유산을 지정하였습니다. 이 중 전라북도 농업유산은 부안 유유동 양잠농업과 완주생강 전통농업시스템 2개소밖에 안 됩니다.
전남의 경우 총 6개소가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청산도 구들장논과 담양 대나무밭 등 2개소는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된 사례에 비교하면 자타가 인정하는 농도 전북이라는 위상이 무색할 정도입니다.
지사님, 그동안 농어업유산 발굴을 위해 전라북도는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밝혀 주시고, 앞으로 농어업유산을 체계적으로 발굴‧복원하기 위한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완주생강 전통농업시스템은 겨울철 생강종자 보관을 위해 토굴을 활용한 저장시스템으로 보존 가치를 인정받아 2019년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됐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완주 생강토굴 저장고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이고 과학적인 전통농업방식으로 그 중요성이 충분히 인정돼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
이제라도 전라북도가 완주생강 전통농업시스템이라는 독창적인 유산자원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전라북도 제1호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실 의향이 있으신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최초 생강 시배지인 완주 봉동생강은 1994년까지만 해도 생강 재배면적이 536.5㏊에 이를 정도로 국내 최대 생강 생산지였지만 2020년 72㏊까지 재배면적이 대폭 줄어들면서 충남 서산과 경북 안동에 최대 생산지 타이틀을 내준 상태입니다.
또한 전북의 생강 생산량은 2019년 기준 10a당 809㎏으로 전남 1488㎏, 충북 1410㎏, 경북 1129㎏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생강은 10a당 순수입이 벼농사 대비 8배 이상에 이를 정도로 고소득 작목임에도 불구하고 생강 생산량은 타 지역에 비해 훨씬 적고 연작피해로 인해 재배농가는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라북도가 추진하는 생강 관련 연구사업은 총 4개 과제에 연구비 5700만 원 수준에 불과합니다.
국내 최초 생강 시배지라는 과거 명성을 되찾고 생강을 고소득, 고부가가치 작목으로 육성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견해와 대책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도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긴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