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교육위원회 김슬지 의원입니다.
먼저 김관영 지사님께 전북도 장애인 탈시설 정책 추진현황과 청년 창업정책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지난해 12월 8일 UN 장애인의 권리에 관한 협약 선택의정서 가입 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2008년 12월 UN 장애인권리협약이 국회에 비준된 지 14년 만에 102번째 완전한 비준국이 된 셈입니다.
UN 장애인권리협약은 우리 헌법 제10조, 제11조, 제34조에 규정하고 있는 행복추구권, 평등원칙 및 국가가 장애인의 복지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의무와 부합하는 동시에 이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국제협약이며, 선택의정서는 협약에서 규정한 장애인의 권리를 침해받은 당사국의 개인 및 집단이 UN 장애인 권리위원회에 권리 구제를 요청할 수 있음을 명시한 부속 문서입니다.
지난 1월 14일부로 발효된 선택의정서에 대해 장애인단체는 물론이고 국가인권위원회 등 사회 각계에서 환영 성명을 발표하며 장애인의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증진·보호·보장하고 장애인의 고유한 존엄성을 실질적으로 제고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평가했습니다.
반면에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1년 장애인 학대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전북 장애인권옹호기관에 신고해 온 장애인 학대 건수가 240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년도보다 32%가 늘어난 수치로 이 중 39%에 이르는 93건이 학대 의심사례로 드러났고 65건은 확실한 학대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장애인 학대 발생장소는 피해장애인 거주지를 제외하고 장애인복지시설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더해 지난 1월 익산지역 장애인시설에 거주하던 장애인들이 폭행과 성추행을 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지난달 시설장 교체와 가해 종사자 3명을 퇴사 처리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2월에는 지적장애인 동생을 집 창고에 가두고 학대한 혐의를 받는 공범이 두 달여 만에 자수했다고 보도가 되었던가 하면 2월 7일 전북도청 앞에서는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놀이기구 이용을 거부한 놀이공원을 규탄하는 집회가 있었고 전북 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해당 놀이시설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2014년 전주 자림원, 2017년 남원 평화의 집, 2019년 장수 벧엘장애인의 집, 2020년 무주 하은의 집에 이르기까지 전북지역에 장애인 학대 사건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전라북도는 2021년 5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장애인 탈시설 지원 5개년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당초 계획과는 다르게 이행상황의 속도가 더딘 걸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보도자료에 따르면 전북도는 장애인 탈시설 및 자립생활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며 회복과 자립 등 다각적인 장애인 탈시설 5개년 청사진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지사님, 아래 나와 있는 바와 같이 해당 계획에 따른 각 사업 이행상황은 어떻게 되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도를 비롯해 14개 시·군에서는 장애인 학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지도점검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021년 이후 현재까지 지도점검 결과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사님, 해당 5개년 계획에 따른 현재까지의 성과는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는지 답변해 주시고, 현재 상황에서 향후 개선 방향이나 전북도의 비전과 대안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탈시설 정책과 관련해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는 물론이고 지방정부 역시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일이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탈시설 정책 추진에 맞춰서 우리 사회가 장애인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탈시설 정책 추진에 앞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사회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북도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합니다.
다음 전라북도 청년창업 정책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가 비단 전북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그러나 전북의 인구감소는 대부분 청년세대의 인구유출에 기인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인구가 감소했지만 전북의 경우 2018년 대비 2022년 감소한 인구의 93.9%가 18세 이상 39세 미만의 청년세대였습니다. 다른 지역의 인구감소 폭과 비교할 때 유독 전북만 청년인구 감소가 전체인구 감소를 주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사님, 그동안 전북도는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인구정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북 청년들은 지속적으로 지역을 떠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년간 추진해 왔던 청년인구정책 전반을 재검토해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북도가 그동안 추진해 온 청년인구정책의 성과를 어떻게 분석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사께서는 대기업 계열사 5개 유치 및 기업, 교육기관과 협력해 청년일자리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 하셨습니다. 여기에 더해 도청 산하기관 및 지방공기업의 청년고용 의무비율을 상향하겠다고 공약도 하셨습니다. 현재 전북도의 청년일자리정책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정부는 청년창업은 청년들 스스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 혁신의 출발점이라 하여 창업국가 조성을 핵심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오래전부터 지역 경제성장과 고용창출 효과를 위해 창업진흥정책을 장려하고 관련지원을 확대해 왔습니다. 관련한 정부예산도 2022년 3조 6666억, 2023년 다소 감소했으나 총예산이 3조 5078억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의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본 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22년 전라북도 창업정책은 10개 부서, 43개 사업으로 예산규모는 약 709억 9000만 원이었습니다.
2023년 사업은 11개 부서 47개 사업에 1681억 5600여만 원으로 전년 대비 1개 부서, 4개 사업, 971억 6600만 원이 증가했습니다. 약 1000억 원 가까이 예산이 증가했다는 점에서 민선8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023년의 창업정책에 대한 전북도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세부사업을 살펴보면 창업전담부서인 창업지원과의 예산증가가 주를 이루고 있고 10개 부서 중 5개 부서의 예산은 오히려 줄었습니다. 2022년 창업정책 중 청년 대상 사업실적이 있는 경우는 43개 사업 중에서 22개 사업으로 창업전담부서인 창업지원과는 전체 20개 사업 중에서 단 6개 사업만 있었습니다.
덧붙여 전북의 경우 청년창업, 청년기술창업 통계가 발표되지 않아 전북 청년층 창업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조차 없었습니다.
그동안 전라북도는 창업기업 현황과 경영실태, 정책수요에 대한 설문조사 등 구체적인 통계자료 없이 주먹구구식 창업 행정을 관행적으로 지속해 왔다고 판단합니다.
지사님, 청년창업은 청년일자리정책 중 하나입니다. 정부뿐만 아니라 전북 역시 청년창업을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해 왔습니다.
그러나 한때 각광받던 청년몰이 현재는 대다수 폐업의 길로 들어서면서 이에 대한 비판도 높았습니다.
그럼에도 창업은 창업가 스스로의 일자리창출뿐만 아니라 성장과정에서 일자리를 추가 창출하는 이중의 실업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창업정책은 앞으로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정책의 효과나 성과를 제대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사님, 전북도가 지원하는 청년창업기업에 대한 실태조사는 있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가 지원하는 창업 지원의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몇 개 기업을 지원했는가 하는 이런 단순한 조사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정책의 효과를 검증하고 사후관리가 필요함에도 전북도의 행정에서는 청년창업 사후관리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지금이라도 전북도가 지원하는 청년창업가에 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더불어 저는 청년창업에 대한 실태조사와 사후관리를 통해 청년 창업정책을 보다 세분화하여 적극적으로 그리고 세심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청년들이 준비 없이 창업에 뛰어들지 않도록 예비창업단계에서의 인큐베이팅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반드시 거쳐야만 스스로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고 아이템을 검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전북도가 청년창업가를 위한 창업지원 원스톱상담 시스템 도입을 통해 기초부터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도내에서 청년창업기업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성장하고 도약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2020년 기준 기업생멸행정통계에 따르면 창업기업 전 주기에서 30대 미만 창업기업의 생존율이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매해 30세 미만의 청년들의 창업률은 다른 세대에 비해 증가율이 높습니다.
지난해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이 발표한 연구자료 역시 같은 청년이라도 연령대별로 매우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29세 이하 청년의 경우 시장 진입과 퇴출이 활발하여 기업의 역동성이 매우 높고 창업이 꾸준히 증가하는 만큼 폐업 역시 동반하여 증가하는 특성을 보인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청년창업은 진입장벽이 낮은 생계형 창업에 편중되고 기술기반의 업종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지난해 말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2년 창업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청년창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자금확보이며 실패 및 재기에 대한 두려움,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능력, 경험의 부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본 의원이 전북 창업기업 생존율을 분석한 결과 전북의 창업기업은 3년에서 4년 생존율이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청년창업은 초기 진입단계에서 아이템 검증 및 시장조사 등 분석이 되지 않으면 시장경쟁에서 살아남기가 힘듭니다. 근로생애 초기 청년들이 무분별한 창업으로 좌절하게 되거나 노동경험이 축적되지 않으면 노동시장에 정착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지사님, 중기부 실태조사에 따르면 창업자금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북창업현황을 보면 3년에서 4년 생존율이 낮다는 점에서 청년세대에 대한 창업자금 규모를 늘리고 재창업 기회 확대 그리고 3, 4년 차 청년기업에 대한 집중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한 지사님의 대안은 무엇인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광주광역시의 경우 유일하게 청년 창업기업에 대한 특례보증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북도 역시 전북 청년창업가의 눈높이에 맞는 특례보증을 만든다면 전북 청년창업생태계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향후 적극적인 검토를 제안드립니다.
또한 청년창업 전용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북도만의 대책마련이 필요합니다.
벤처투자, 엔젤투자, 엑셀러레이터 그리고 팁스(TIPS) 프로그램 등 창업기업 민간투자사가 전북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면 청년 기술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지사님의 생각하시는 전북 특화형 팁스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벤처투자를 늘리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전북의 청년창업 지원 정책이 나의 실패를 공유하고 남의 실패에서 배우는 문화, 실패를 비난하지 않는 문화,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문화를 바탕으로 재구조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청년 창업정책을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지사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서거석 교육감께 도교육청 사이버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대책 및 예방교육 효과성 제고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지난달 19일 모 인터넷 커뮤니티에 경기도교육청 서버를 해킹해 2022년 11월 치러진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 등의 자료를 확인했다고 주장하는 글이 게시되고 당일 텔레그램을 통해 2학년 개인성적표 전체라는 이름의 파일이 유출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충남과 경남교육청을 제외한 15개 시도의 학생 약 30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전북지역의 경우 해당시험에 101개 학교, 1만 1661명이 응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개인정보 유출이라는 점에 더해 학생들의 성적이 공개되면서 가장 우려되는 점은 학교 서열화, 지역의 성적 서열화가 조장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도교육청의 대응상황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교육감님, 이 사건과 관련해 전북교육청은 현재까지 어떻게 대처하고 계십니까?
타 시도와 공동대응 외에 전북교육청이 추가로 대처하고 있는 방안은 무엇입니까? 아울러 일부지역에서 집단소송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해당 사건과 관련해 도내에 추가 피해는 없었는지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사건은 비단 경기도교육청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3월 서울교육청이 주관한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도 온라인시스템 서버 마비로 시험을 제대로 치르지 못한 일도 있었습니다.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 입장에서 불안감이 매우 클 수밖에 없는 사건들입니다.
교육부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겠지만 각 시도교육청별로 시급히 보안점검과 지역상황에 맞는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북교육청 역시 교육정보시스템 운영 등을 위해 연구정보원에 통합서버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 어느 기관보다 많은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기관으로서 교육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대책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감님, 그동안 전북교육청이 관리하는 통합서버 등에 대한 해킹 시도나 사이버테러는 없었습니까?
서버뿐만 아니라 각급학교부터 도교육청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관에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종합적인 사이버 안전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대책을 다시 점검하고 보안 취약점은 없는지 살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도교육청의 보안 강화와 개선대책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폭력과 중독 등에 대한 예방교육의 실효성을 높여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도교육청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우리 사회는 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을 4대폭력으로 정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수많은 법적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방지조치 이행현황 분석결과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집계된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사건은 총 922건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사건이 전체의 약 81%, 746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공공기관 그것도 우리 사회에서 가장 안전해야 하고 나아가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울타리가 되어야 하는 학교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교육감님,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되었듯이 도내 학교 중에서도 의무교육인 폭력예방교육을 이수하지 않아서 전국적으로 명단이 공개된 적이 있습니다.
각종 예방교육이 형식적으로 진행된다는 지적이 높은 상황에 의무조차 이행하지 않는 것은 매우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행태로 인해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가장 안전해야 할 학교현장에서 각종 폭력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예방효과를 높이고 실질적으로 더 안전한 교육현장을 만들기 위한 교육감님의 특별한 대책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지난 1월 경찰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마약사범이 급증하고 있고 심지어 10대나 20대에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청은 인터넷이나 소셜네트워크에 익숙한 젊은층 마약사범이 증가하고 있고 10대 마약류 사범 또한 꾸준히 늘고 있다면서 단순 호기심을 넘어 유통에까지 가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정작 학교에서 예방교육이 음주나 흡연을 중심으로 이뤄지면서 마약에 대한 내용이 부실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교육감님, 도내 각급 학교에서 중독 예방교육으로 마약과 관련한 예방교육이 얼마나 실시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중독과 관련한 예방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계시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덧붙여 최근 룸카페 등 신종 청소년 유해업소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여가부는 물론이고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집중 단속이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자체는 사업장과 업주만을 대상으로 단속하기 때문에 이러한 유해업소를 출입하지 않도록 학생들에 대한 예방교육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감님, 룸카페 등 신종 청소년 유해업소에 대해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도교육청 차원의 예방교육 혹은 출입을 통제할 수 있는 관련한 지침은 마련되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선제적으로 예방교육 등이 이루어지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언론은 물론이고 정부나 지자체에서 집중단속을 펼치는 등 대처가 이뤄질 때에는 전북교육청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북교육청이 각종 예방교육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촉구하며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