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고 제 도정질문과 단식일이 겹쳐서 좀 아쉽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왜 이렇게 불필요한 소모전을 이어 가야 하는지 원인 제공자에 대해서 원망과 욕이 차곡차곡 쌓여 가고 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국주영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님!
김관영 지사님과 서거석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육위원회 김명지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는 2025년부터 시행되는 유보통합과 관련해 도정질의를 하고자 합니다.
지금껏 정부는 유보 이원화 정책을 택해 왔습니다.
달리 말해 영유아에 대한 정부의 통합되고 일관된 정책을 펼쳐 오지 않았다는 것으로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교육청과 시도청으로 나뉘어 만 0세에서 만 5세까지의 영유아를 교육하고 돌보는 별도의 체계를 각기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재정기준, 시설기준, 교사 자격기준 및 복지기준을 각각 별도로 갖고 있어 가장 기본적인 통합된 영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기초 통계조차 없는 실정입니다.
교육부는 교육통계, 복지부는 보육통계를 발표하고 있어서 현실적인 수급계획과 장기적인 정책수립 등이 불가능했습니다.
이에 따라 학부모와 영유아들은 가정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질 높은 교육과 보육을 저렴한 비용으로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출발점 평등을 누리지 못했습니다.
또 이런 유보 이원화는 결국 기관과 시설들의 원아모집 경쟁으로 이어졌고 이 경쟁은 정상적인 교육과정의 적용보다는 영재교육, 조기교육형 특별교육의 수단이 돼 버렸습니다.
그 결과 사교육비의 고공행진으로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어 공교육에 대한 믿음은 나락으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아울러 교사들의 처우는 뒷전으로 밀려 있고 교육부나 교육지원청 그리고 보건복지부나 시도청은 교사들의 신분과 처우에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이러한 이원화 정책은 영유아, 교사, 학부모 모두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지난 1995년 김영삼 정부부터 시작돼 28년간 끌어 온 유보통합 논쟁이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영유아교육·보육 체제가 붕괴할 상황에 놓인 현실에서 추진되고 있는 영유아 중심 질 높은 새로운 교육·보육 체계 마련을 위한 유보통합 정책은 너무너무 늦었습니다.
현 시점에서 점진적, 연차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유보통합을 추진한다면 절대적인 실패로 되돌아올 것입니다. 단 5년만 지나도 영유아 수의 3분의 1이 사라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우리가 살고 있는 전북도는 인구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고 출산율마저 저조해져 더욱 암울한 현실과 미래가 될 것입니다.
현재 인구절벽, 학령인구 격감이라는 초유의 상황 속에서 정부가 절차와 형식 없이 졸속으로 유보통합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를 하나의 과정으로, 그리고 유보통합은 목적이 아니라 영유아교육·보육의 일원화 수단임을 밝히면서 먼저 서거석 교육감께 질문하겠습니다.
교육감님! 교육부는 보건복지부와 함께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유보통합 추진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유아교육·보육에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지만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이원화된 체제에서는 기관 선택에 따른 차이가 아동 간 격차로 연결될 우려가 있습니다.
결국 유보통합을 통해 생애 출발선 단계인 영유아 시기부터 교육·보육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보통합이 1년 2개월이나 남은 현재 질 높은 새로운 교육·보육 시스템을 구현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질문하겠습니다.
교육감님! 현재 유아교육과 보육의 차이를 설명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으로 선정된 후 전북도교육청이 추진한 사업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전북도교육청 내에서 유아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교육청 안에서의 지위는 초등부서의 하부 부서 정도로 취급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 유보통합이 제대로 될지 걱정이 앞섭니다.
우선 유보통합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하라는 것으로 전북도가 갖고 있던 보육 업무를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준비를 전북도교육청이 시작해야 합니다.
유보통합은 전북도교육청과 전북도의 협업이 핵심인데 두 기관의 업무형태, 조직문화, 처리절차 등이 다르고 격차가 클 뿐만 아니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서로 다른 운영규정이 있어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질문입니다.
유보통합과 관련해 사전 조직구성 또는 TF팀 등 전담인력이 운용되고 있다면 이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유치원과 어린이집 상호 이해와 소통을 목적으로 전북유보통합추진협의회를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협의회 구성원과 협의회 실시현황 및 협의회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결국 현재 제기되는 많은 쟁점을 교육청과 도가 합의하고 합의한 쟁점들에 대한 사전 준비, 즉 조례안과 지원체계 등을 미리 마련하고 유보통합을 통해 통합적인 관리를 하지 않으면 유보통합은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정부가 일괄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알고는 있지만 이는 오롯이 정부만 바라보지 말고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하자는 뜻입니다.
그리고 유보통합은 영유아교육·돌봄의 질을 개선하는 수단이지 모든 것을 한꺼번에 일률적으로 통합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사는 교육·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주체인 만큼 영유아를 중심에 두고 학부모 관점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자격 양성체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교육감님! 현재 공정성의 가치를 지닌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자격 양성을 위한 교육연수 또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면 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교육부는 유치원, 어린이집 외에 제3의 통합모델 구성과 함께 교사와 기관, 관리체계 등의 통합에 대한 개편안을 마련하고 순차적으로 추진해 나간다고 하였는데 교육청은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2022년 기준으로 국가와 지방의 유아교육·보육 예산은 약 15조 원으로 추정됩니다.
유치원은 약 5조 원, 어린이집은 약 10조 원으로 교육비 지원과 교사 처우개선, 시설환경 개선과 기관 운영지원 등의 범위에 따라 추가 소요 재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리체계 통합 전인 오는 2024년까지는 유아교육 특별회계와 복지부 국고 및 지자체, 교육청에서 지원하는 예산을 활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교육부가 유보통합 추진방안을 통해 추가 재원을 초중등 교육예산인 지방교육 재정교부금으로 사용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정기국회 내내 초중등 예산을 대학으로 전용하는 문제로 갈등을 부추기더니 같은 방식으로 추가 재원을 사용하겠다는 것입니다.
교부금은 세수 변동에 따라 유동성이 큽니다. 올해 상반기까지 기재부의 국세수입 현황을 살펴보면 160조 200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조 4000억 원이 덜 걷혔습니다.
세수 부족으로 교부금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는 뜻입니다.
교육감님! 유보통합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시설, 이용시간, 교사 처우, 교사 양성 등의 통합을 위해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지만 세수 부족으로 교부금이 줄어들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아직 정부는 지방교육 재정교부금으로 사용하겠다고만 발표했을 뿐 정확한 비용추계와 예산 조달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유보통합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재원은 초중등 교육예산을 줄여 확보해서는 안 되며 별도의 재원 확보계획을 수립·추진해야 한다고 봅니다.
유보통합을 추진하는 데 드는 비용까지 초중등 교육예산에서 충당하려 한다면 이는 초중등 교육 포기선언이나 다름 없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정부가 이미 초중등 예산을 줄여서 고등·평생교육지원 특별회계 1조 5000억 원을 충당한 것을 필두로 내국세의 일정 비율을 정률 교부받는 지방교육 재정교부금의 교부 비율을 아예 줄이려고 시도하고 있는데 다시 한번 초중등 학생들에게 쓰여질 교육예산의 양보를 강요하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질문하겠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를 빌미로 초중등 교육예산을 줄이려는 정부의 시도에 대하여 교육감님의 정확한 생각을 말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유보통합이 이루어져 교육청 중심의 재정 일원화가 추진되면 자칫 현재 도가 책임지던 보육예산을 줄이고 그 감소분을 교육청이 떠안을 수 있는 우려가 있습니다.
최근 일부 여당 국회의원은 지방교육 재정교부금으로 어린이집을 지원하는 법안을 발의하는 등 이러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산 조달계획은 유보통합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보통합이 이루어져 단일한 유아교육 체제를 마련하더라도 질 높은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예산을 확보하여야 할 것입니다.
교육감님! 전북도 유보통합에 필요한 예산 조달계획과 향후 5년간 소요 예산 그리고 정부의 유보통합 정책에 대한 대응 방안이 마련되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김관영 전북도지사께 질의하겠습니다.
김관영 지사님! 보건복지부 보육 통계자료에 따르면 전북도의 합계출산율 감소와 함께 맞물려 도내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보육아동의 수가 급속도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 의원이 준비한 우측 상단의 그래프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화면을 보이며)
이 그래프는 최근 10년간 도내 어린이집 유형별 이용 아동 수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2013년 5만 9050명에서 올해 4월 1일 기준 2만 8279명으로 10년 동안 약 48% 감소한 수치입니다.
또 최근 10년간 어린이집 유형별 이용 아동 수를 살펴보면 모든 유형의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 수가 줄었습니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 수가 현격히 줄다 보니 필연적으로 어린이집 수도 줄어들었습니다.
2013년에 1647개소에서 올해 4월 1일 기준 975개로 10년 동안 40여 %가 감소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 최근 5년 동안 변동 현황을 살펴보면 1년 평균 도내에서 93개소의 어린이집이 폐원했습니다.
지사께 질문하겠습니다.
본 의원이 준비한 자료에 나와 있듯이 최근 5년 동안 어린이집 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아동들의 감소가 이유겠지만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정원 대비 현원 충족률입니다.
그렇다면 2023년 현재 전북도 내 전체 어린이집의 정원 충족률을 설립 주체 유형별로 말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도내 읍면동 어린이집 미설치 지역이 지난 2013년 63개에서 2022년에는 76개 지역으로 증가했습니다.
심각한 저출산으로 우리 전북 지역의 어린이집 폐원이 잇따르면서 보육 인프라가 심각하게 무너지고 있습니다.
지사님! 우리 전북도에서 출산을 장려하기만 하면 뭐합니까?
막상 아이를 낳으니 보육시설이 없어 농촌을 떠나야 하는 현실부터 개선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육 공백은 지역소멸을 가속화할 수 있는 만큼 대책 마련이 절실합니다.
묻겠습니다.
영유아가 돌봄 사각지대에 놓일 수밖에 없는 농어촌 지역의 영유아 돌봄과 인구감소 지역의 인구유입을 위한 보육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지사님의 의견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저출생 인구절벽의 위기에 보육의 공공성 확보는 우선적인 과제이며 영유아 중심의 질 높은 새로운 교육·보육 체계를 마련하는 유보통합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지사님께서는 유보통합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과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유보통합 과정이 지나치게 중앙 중심적인 상황으로 도내 영유아보육 업무를 직접적으로 수행·관리하는 전북도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 돼 버렸습니다.
현재 유보통합 추진방안에는 큰 틀에서의 추진방향에 대한 논의는 제시됐지만 향후 행·재정 측면에서 고려할 구체적인 쟁점과 방향성이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유보통합은 단순한 기관의 물리적 통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관 간의 격차를 해소하고 교육 서비스를 향상·제공하는 실질적인 통합이라는 것입니다.
정부가 유보통합의 행·재정 통합을 목표로 다양하게 논의하고 있지만 영유아보육의 업무를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전북도에서는 유보통합 추진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사님! 본 의원은 영유아보육 업무에 대한 전북도의 권한과 책임이 전북도교육청으로 완전히 이관될 경우 현재 전북도 특수보육시책사업으로 수행되고 있는 사업들이 현재와 동일한 수준으로 수행될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는 현재와 같은 수준의 재정 지원을 강제할 방법이 현실적으로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유보통합 이후에 재정 지원체계는 전북도와 교육청 간 연계·협력 강화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지사님! 지난 2022년 기준 전북도의 보육 관련 예산과 최근 5년간 예산 변동률을 말씀하여 주시고 전북도 전체 보육 관련 예산이 얼마나 차지하는지, 아울러 2023년 본예산 기준 975개소의 어린이집에 지원하는 사업 중 국비 보조사업이 아닌 전라북도 자체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와 시·군에서는 어린이집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전담조직과 인력을 운영하고 있으며 도와 시·군의 수행 인력은 72명으로 파악됐습니다.
유보통합 이후 서비스 전달체계 측면에서 차질이 없으려면 현재 영유아보육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인력규모 이상이 확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질문하겠습니다.
영유아보육 업무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완전하게 교육청으로 이관할 때 도와 14개 시·군이 담당하고 있는 인력과 재원 등을 어떠한 방식으로 이관할 것인지와 인력과 재원 등의 이관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에 대하여 지사님께서 솔직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동료의원님!
세계 최악의 저출생 국가인 우리는 사회가 지속 가능하지 않은 미증유, 아직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위기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저출생의 원인은 여러 가지 있지만 그중 직장을 가진 젊은 부부들이 아이를 맡길 곳이 없는 보육난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유보통합은 바로 이 보육난을 해소하는 첫걸음이기 때문에 이제는 결실을 맺어야 할 것이고 우리 전북도에서 차질 없이 추진되어야 할 것입니다.
전북도교육청과 전북도 그리고 유관단체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우리 도내 아이들에게는 평등하고 동등한 교육을, 부모들에게는 경제적 부담 경감과 직장생활, 교사들에게는 상향식 가치를 심어 줄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을 1도 주지 않고 여러 가지 악재에 휘말려 제대로 치러지지 못한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를 핑계로 정부 예산을 대폭 삭감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현 정부의 무능력을 타산지석 삼아 14개월 앞으로 다가온 유보통합 정책의 현장에서 혼란을 줄일 수 있도록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 간의 사전 협업이 충분히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