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지원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김슬지 위원입니다.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지원 특별위원회 활동결과보고서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활동결과보고서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장에는 특위 구성 개요, 제2장은 주요 활동 상황을, 제3장에는 주요 활동 결과, 제4장은 부록으로 업무보고 자료와 관련 보도 내용을 담았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말씀드리면 제1장에는 특위 구성 목적, 활동 범위, 중점 활동 방향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제2장 주요 활동 상황에는 특위 활동 일지, 회의 및 간담회 개최, 현장 활동, 조례 제정 및 5분자유발언 등 활동 내용을 분야별로 정리했습니다.
제3장 주요 활동 결과는 특위 활동 성과와 아쉬운 점, 그리고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에 대한 정책을 제언하고 맺음말로 마무리했습니다.
특위 구성 개요 및 주요 활동 상황은 행정자치전문위원의 보고로 갈음하고, 특위의 성과 및 아쉬운 점과 정책 제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특위의 성과 및 아쉬운 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새만금 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과 인접 시·군의 공동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새만금 인근 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특별위원회에서는 세 차례 업무보고와 간담회를 통해 집행부의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위한 추진 상황에 대해 점검하고 새만금 권역 시·군 간 갈등 조정을 위해 도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또한 군산시와 김제시를 방문하여 시장과 시의회 의장에게 관할권 문제와 별개로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위해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및 운영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특별지방자치단체 구성에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하는 5분자유발언을 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새만금 권역 시·군 간 관할권을 둘러싼 첨예한 대립으로 인해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구성을 위한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지는 못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음으로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위한 정책 제언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새만금 권역 각 지자체의 상황과 주변 여건을 분석하고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기능, 필요성 등이 포함된 비전을 정립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광역 처리가 더 효율적인 사업, 규모의 경제효과 및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사업 등 새만금 권역 공동 발전을 위한 협력사업을 발굴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위해 해당 지자체의 의견이 가장 중요한 만큼 새만금 권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여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의 필요성과 이로 인한 지역발전에 대한 설명을 통해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들의 우려와 요구를 고려하는 방향으로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새만금 관할권 문제는 각 지자체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도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점은 이해하지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가 늦어질수록 새만금을 축으로 한 전북특별자치도 발전 로드맵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도의 적극적인 개입과 전략적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지원 특별위원회 활동 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활동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로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 지원 특별위원회 활동은 마무리되지만 위원들이 새만금 지역 도의원들인 만큼 지자체 간 관할권에 따른 갈등을 조정하고 타협을 유도할 수 있는 중재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함께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며 새만금의 신속한 개발을 위한 새만금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조속한 설치를 위해 도의회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