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박용근 의원님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본격적으로 드리기 앞서서 지금 올림픽 이슈와 관련해서 존경하는 정종복 의원님께서도 말씀을 해 주셨고 그동안에 도민들이 상당히 궁금해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도의회 의원님들 모두를 상대로 제가 공식적으로 브리핑을 하거나 자세하게 설명드릴 기회를 그동안 갖지 못한 점은 안타깝다고 생각합니다. 아쉽게 생각하고 죄송합니다.
그러나 올림픽을 그 누구보다도 간절하게 기획하고 준비하고 지금까지 해 온 사람이 저인데 또 그렇게 일일이 전부 모든 것을 공개하지 못하는 사정들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지금까지 나온 사정을 종합해서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올림픽 유치를 최초로 생각하고 기획한 사람이 누구냐라고 물으셨는데요. 올림픽 유치는 지난 2032년 올림픽을 서울이 부산과 경쟁해서 이긴 다음에 남북 공동 올림픽을 추진하려다가 실패한 적이 있지요.
그리고 지난 2022년 도지사 선거과정에서 일부 후보가 공약을 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은 국가적 이벤트로서 한번 해 봤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들을 많이 하게 되었고, 저도 당시 2022년에 선거과정에서 2023년에 있을 잼버리를 우리가 멋지게 국제행사를 치른 다음에 잼버리 행사를 잘 치르고 나서 그 기운을 바탕으로 해서 2036년 올림픽을 해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최초로 하게 되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잼버리가 공식적으로 이루어지기 전에 올림픽에 관한 용역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잼버리가 다소 파행이 되고 또 그런 상황에서 올림픽 유치를 바로 말씀드릴 수가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용역도 중단이 되고 그런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지방소멸을 어떻게든지 극복해야 되겠다라는 절박한 마음에서 전북의 여러 사람들이 치열한 고민을 하게 되었고 그런 점에서 올림픽을 준비해야 되겠다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 IOC의 올림픽 개최도시 선정 방향성이 아까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수도 내지는 대도시의 전유물이었다면 IOC 올림픽 어젠다 2020이 기존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고 여러 도시가 함께 치르는 것도 허용을 해 왔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가 우리 도가 준비하는 데 분명히 큰 영향을 주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의원님께서 IOC의 여러 도시 협력방식 개최를 권장하고 있다는 발언의 근거가 어디 있느냐, 이거는 분명히 2014년에 채택된 올림픽 어젠다 2020에 명확하게 나와 있습니다.
당시에 IOC가 올림픽 어젠다 2020을 통해서, 그전에 올림픽의 저주라는 이유로 여러 도시들이 올림픽 개최도시 신청을 한동안 거부하는 그런 움직임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 올림픽 개최비용을 절감하고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겠다, 또 공공성을 강화하고 복수도시가 함께 참여하는 개최 방식을 허용하게 되었고, 어젠다 2020 권고안 제1항 제3번, 4번에 예선경기나 일부 종목은 개최도시 밖 또는 예외적인 경우에는 개최국 밖에서도 치를 수 있는 것으로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올림픽이 단일도시 중심에서 벗어나서 도시 간의 협력과 분산개최를 통한 지속가능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에 전주를 중심으로 한 도시 간의 연계 전략은 IOC가 제시한 정책 방향과 저는 부합하는 모델이었다라고 말씀을 분명히 드립니다.
그리고 부적격 판정이니 이런 말씀들은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들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미 문체부에서도 확인을 했고 일부 언론에서 IOC에도 확인을 해서 그런 적격 요건과는 현재 직접 부적격이냐 아닌지가 최종 판정된 것은 분명히 아니고 IOC가 요구하는 개최지 요건을 어떻게 요구할 것인지 충족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금 다른 경쟁국들과 마찬가지로 IOC와 지속적인 대화 단계에 있습니다.
IOC가 현재는 개최도시 유치 방식을 지속대화 단계를 거치고 집중대화 방식으로 두 단계로 나누고 있는데 지속대화 단계에서는 IOC가 분야별 전문가의 조언을 제공하면서, 다만 회의내용을 비밀로 유지할 것을 또 강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IOC의 개최지의 공식적인 요구 조건은 올림픽 어젠다 등을 통해서 파악된 사항을 중심으로 하고 계속되는 지속적인 대화 과정을 통해서 IOC와의 협의과정에서 그런 것들이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되는 겁니다.
먼저 경기장 배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올림픽 어젠다 2020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경기장 신설 제로입니다. 저비용 고효율 개최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도는 여기에 맞춰서 우리 도를 중심으로 우선 배치하되 경기장 규모나 수용 능력 등을 감안하고 타 올림픽에서도 다른 도시에서 개최되는 것이, 통상적으로 축구 예선 같은 경우는 여러 도시에서 분산 개최가 됩니다.
또 서핑이나 조정 같은 경우는 특수한 지형이 필요하기 때문에 또 여러 도시에서도 분산 개최가 불가피합니다.
이런 점 등을 고려해서 개최지를 분산 개최를 하고 있다는 말씀이고, 저희는 IOC의 권고사항 또 국내 상황을 충분히 반영해서 경기장 배치의 효율성을 높이고 또 유치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이 두 점을 조화를 맞추어 나가면서 대화를 지속해 나가고 있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 선수들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선수촌에서 경기장 간의 거리를 50㎞ 이내로 가능하면 유지해라, 또 이동시간 1시간 이내로 해라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전주권에 메인 선수촌을 배치하고 해외의 올림픽 사례를 참고해서 만약에 분산 개최도시가 생길 경우에는 그 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 기숙사 등을 활용해서 선수촌에 분촌을 설치할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개최도시 반경 50㎞ 이내, 분산 개최도시 반경 10㎞ 이내에 IOC 주요 관계자 및 관람객을 위한 숙박시설 8만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숙박시설 현황을 파악한 결과 우리가 개최 연대 도시들이 가지고 있는 숙박시설을 모두 합하면 IOC 요구조건에는 충족이 되지만 개최도시인 전주가 이러한 숙소가 상당히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거는 분명히 앞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평창올림픽이나 여수엑스포 등이 대규모 이벤트를 통해서 지역에 5성급 호텔을 유치했고 또 우리 도도 역시 민자유치 등을 통해서 해결방안을 모색해서 올림픽을 계기로, 앞으로 11년이 남았기 때문에 스포츠 이벤트 도시, 관광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로 삼아야 되고 이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음으로는 2036 전주올림픽이라는 명칭이 IOC가 승인한 공식명칭이냐, 아니면 도가 자체적으로 만든 홍보용 명칭이냐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저희가 대한체육회가 IOC로부터 올림픽 헌장에 따라서 국내 올림픽 유치 후보 도시를 선정하는 독점적 권한을 부여받은 기관입니다.
대한체육회가 이번에 공모하는 과정에서 2036 하계올림픽 국내 유치 후보 도시 선정 과정을 거친 겁니다.
그리고 2월 28일에 그 국내 유치 후보 도시로서 전주를 선정하고 그 결과를 IOC에 공식 통보했습니다.
다만 IOC의 올림픽 개최지 선정 절차와 관련 규정에 따라서 현재 지속대화 단계에서는 특정 연도 표기를 가능하면 하지 말아 달라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IOC가.
다만 지속대화 단계를 넘어서서 집중대화 단계가 들어서면 연도를 표시하는 것도 가능하리라고 저희들은 봅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IOC의 권고를 받아들여서 2036이라는 가능한 한 연도 표시는 하지 않고 전주올림픽 또는 전주하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이라는 명칭을 가능하면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2036을 가능하면 표시하지 말아 달라라고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거는 올림픽 개최하는 과정에서 2036년과 2040년을 동시에 선정할 수도 있을 가능성들을 염두에 두고 IOC가 하고 있기 때문에 꼭 2036으로 못 박지는 말아 달라라는 그런 권고가 그 배경에 있습니다.
다음으로 정부가 지방비 40% 부담 규정을 완화하지 않을 경우 그에 대한 대책을 물으셨습니다.
이 부분은 우리 의회에서 현재의 규정에 따르면 40% 부담에 관한 의결을 저희들로서는 득해야만, 그 의결을 득한 것을 문체부에 승인 신청을 할 때 반드시 첨부문서로 해야 됩니다.
다만 총사업비의 40% 부담하는 규정 자체가 2022년에 만들어졌습니다. 아시다시피 이것은 무분별한 국제행사를 막자라고 하는 취지로 2022년에 40억 이상의 국제행사에서 모두 적용되도록 규정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988년 올림픽이라든가 2018년 올림픽은 이 규정이 도입되기 전에 이미 특별법을 만들어서 다 올림픽은 두 번이나 적용이 됐기 때문에 올림픽에 관해서는 적어도 그 국제행사 유치 개최에 관한 규정이 적용되기보다는 올림픽에는 예외적으로 하고 최종적으로는 반드시 특별법이 만들어질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이 점에 관해서는 좀더 탄력성 있는 적용을 해 주십사라고 기재부와 문체부에 건의를 드렸고 이 부분은 긍정적으로 지금 검토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번 여러 SNS라든가 이런 과정에서 기재부와 문체부에서의 진행상황이 밖으로 노출되는 것에 대해서도 양 부서에서 굉장히 껄끄럽게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관해서도 제가 이 정도로만 말씀드리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지방비 부담에 관한 의원님들의 우려를 제가 충분히 고려합니다. 공감을 합니다. 그리고 저도 40%를 전액을 부담하면서 올림픽을 치러야 한다면 최종적으로 저도 치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다만 그전의 예와 또 기재부와 문화부의 여러 반응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본다면 저희가 충분히 이 부분은 같이 힘을 모아 나간다면 극복해 낼 수 있는 일이다라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올림픽 유치활동과 계획 등을 도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달라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저희는 지난 2월 28일에 하계올림픽 국내 후보 도시로 선정된 후에 제가 반드시 올림픽추진단장에게 2주에 한 번씩 추진 진행 과정을 도민들께 브리핑을 드려라라고 해서 언론 브리핑을 지금까지 23회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언론을 통해서 많은 보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치 추진 과정이 저희가 밀실행정을 할 이유도 없고 해서도 안 됩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저희가 공개할 수 있는 최대치로 공개를 하려고 노력을 해 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금 현재 13개 국가가 2036 하계올림픽 유치를 위해서 경쟁 중에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도의 유치전략과 대응전략이 그대로 다 외부에 노출이 될 경우에, 당연히 모든 싸움이라는 것이 지피지기 아니겠습니까?
저희의 전략이 다 노출되면 그것이 그대로 저희에게 불이익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그런 점 등을 고려해서 저희가 공개의 범위에 대해서 상당히 신중을 기하고 있다는 불가피하다는 점을 말씀을 드리고 의원님들의 넓으신 이해를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특히 우리 도도 인도와 카타르, 인도네시아 등 주요 경쟁국의 유치동향을 국제팀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고 각국의 추진전략과 홍보활동 등을 면밀히 분석하면서 대응전략을 수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인 경쟁 환경을 저희가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아주 구체적인 세부 추진전략이나 내부계획을 공개하는 것은 전략 노출로 인한 리스크를 초래할 수가 있어서 저희가 그 범위를 신중하게 조정해 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앞으로도 도민들의 알 권리를 존중하고 의원님들과 긴밀하게 소통해 나가는 것을 우선으로 삼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한편으로는 의원님들의 협조가 필요하고 또 국회의원님들의 협조도 필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범위에서는 늘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균형 있는 또 가능한 한 우리 도민들의 알 권리가 최대한 존중될 수 있도록 도민들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도록 더욱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관련 행정 절차를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앞으로 국내 행정 절차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입니다. 이 용역이 끝나고 나면 도의회의 유치 동의안 의결을 거쳐서 용역 결과와 함께 문체부에 공식적으로 국제경기대회 심의를 신청하게 됩니다.
저희가 예상할 때는 빠르면 세 달에서 늦으면 한 다섯 달, 여섯 달 정도로 예상이 됩니다. 그 이후에 문체부 승인이 끝나고 나면 최종 기재부 승인을 또 거치게 됩니다.
그러면 국내 절차는 마무리되고 국내 절차가 마무리되어야지 중앙정부의 재정이행보증서가 발급이 되고 이 보증서는 IOC에 공식 유치신청서를 내는 데 필수서류가 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 절차 이행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국내 절차가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먼저 도의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대한체육회, 문체부, 기재부 등 관계기관과도 지속적으로 소통을 해 나가서 그 승인 기간이 최대한 단축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열심히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박용근 의원님의 질의에 대해서 답변을 드렸습니다마는 혹여라도 의원님들께서 개별적으로라든가 아니면 더 궁금한 일이 있으면 언제든지 저한테 문자를 주시든가 카톡을 주시든가 전화를 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고, 의원님들과 함께하지 않으면 이 일은 해 나갈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숨길 하등의 이유도 없습니다.
앞으로 의원님들과의 소통을 더 강화해 나가고 같이 협조해 주신다면 반드시 저희가 목표한, 서울을 이겼던 그 간절함과 절박함으로 앞으로 우리가 힘을 모아서 같이 해 나간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저희들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