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문화체육관광국장 이정석입니다.
존경하는 문화안전소방위원회 박정규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항상 도정과 지역발전을 위한 일념으로 아낌없는 지원과 애정 어린 관심을 보여주신 데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제422회 임시회에 제출한 문화체육관광국 소관의 총 5건의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한국학미래진흥원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전북특별자치도 한국학미래진흥원은 부안군 부안읍 연곡리에 대지면적 7028㎡, 건축연면적 1913㎡ 규모로 올해 11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 추진 중이며, 한국학연구관 1동, 한국학진흥센터 1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전북학을 중심으로 한국학 자료의 조사, 수집, 관리뿐만 아니라 교육·연수·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한국학 연구 및 진흥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에 2026년 개원할 한국학미래진흥원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서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기관에 민간위탁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전북특별자치도 문학관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전북특별자치도 문학관은 문예 창작, 인문학 강좌 등 다양한 문학 진흥 프로그램을 통해 도민과 문학인들에게 다양한 인문교양 지식을 제공하고 문학 소외지역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문학관 행사 등을 추진하여 균형 잡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북 문인의 작품 및 연구자료 발간사업으로 전북의 문학 자원을 발굴, 재조명하여 전북 문학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이에 전북특별자치도 문화관이 효율적으로 운영관리될 수 있도록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전북투어버스 운영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관광객에게 전북 관광지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관광 상품 개발 운영을 통해서 전북 관광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내 순환형과 서울·부산 등 광역형, KTX 기차 연계형 등 3개 유형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전북투어버스 코스 개발 관리, 탑승객 모객, 버스 운영관리, 홍보 등 여러 분야의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관광 현장의 경험 및 전문성을 가진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전북특수목적관광브랜드 상품마케팅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전북 특수목적관광브랜드 상품마케팅 사업은 도내 우수한 관광 자원인 전통문화, 태권도, 미식 등을 연계하여 경쟁력 있는 전북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해외 맞춤형 홍보를 통해 특수목적관광 단체를 유치하는 사업으로 우리 도의 차별화된 해외 마케팅 전략 수입 및 특수목적관광 상품의 해외 홍보, 유치 강화를 위해 다양한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상품 기획 및 운영, 마케팅 역량을 갖춘 전문기관에 위탁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전북특별자치도 국민체육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입니다.
국민체육센터는 도민 생활체육 확대와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위한 전주시 아중체육공원에 위치한 아중수영장입니다.
도민에게 다양한 수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건강 증진과 양질의 삶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북특별자치도 스포츠 공간에 걸맞은 효율적인 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한국학미래진흥원 등 총 5건의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고 궁금하신 사항은 질의해 주시면 상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깊으신 이해와 배려로 원안대로 가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